2017년 6월 28일 IT조선-[NVR 2017] "VR콘텐츠는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대중에게 안착돼야"


2017년 6월 28일 IT조선-[NVR 2017] "VR콘텐츠는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대중에게 안착돼야"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36733

<신문기사 스크랩>

VR콘텐츠는 온라인 외에도 오프라인 유통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다. 조선미디어그룹의 ICT 전문매체 IT조선이 '가상현실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Next Virtual Reality'(이하 NVR 2017)를 주제로 6월 28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콘퍼런스 세 번째 세션은 '4차 산업혁명 가상 현실 신(新) 문화시대'를 주제로 안민호 유니티코리아 기술이사, 진호석 홍빈네트워크코리아 대표, 정우성 그린라이트픽처스 총괄이사, 문성현 브로틴 본부장, 이동원 서울VR스타트업스 센터장이 참여해 VR관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산업 현황과 전망에 대해 이야기 했다.

VR테마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홍빈네트워크의 진호석 대표는 1600년대부터 태동한 테마파크 사업은 이미 사람들의 상상을 채울 수 있는 그릇이 가득 찼으며, VR이 사람들의 다음 놀이문화를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 대표는 VR테마파크는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렉티브가 가장 중요하며, 홍빈은 VR롤러코스터 기기에 단순하지만 조이스틱을 달아 탑승자의 재미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VR어트랙션 기기는 혼자하는 1인용 보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다인용 콘텐츠 및 기기가 인기가 있으며, 한국에 맞는 VR테마파크는 15평~50평 규모의 소형 시설로 시작해 다른 재미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는 별도의 테마파크를 붙이는 방법으로 확장시키는 것이 알맞다고 말했다.

성인 VR콘텐츠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그린라이트픽처스의 정우성 총괄이사는 NVR 2017 콘퍼런스서 성인 콘텐츠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말했다. 정 총괄이사는 성인 콘텐츠는 글과 그림에서 사진, 동영상을 거쳐 VR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발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성인 콘텐츠 사이트 포르노허브 통계 자료에 따르면 매일 50만명 이상이 성인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성 소비층 비율이 높아지고 남성 소비층은 여성 대비 낮아지고 있다. 성인용품 시장 규모는 전세계 13조원 규모로 알려졌으며, 이중 중국이 약 4조원이라고 관련 업계는 보고 있다. 총괄이사는 한국의 각종 성인 콘텐츠 규제에 대해 어려운 점이 많지만 다른 나라 콘텐츠에서 보기 힘든 재미있는 내용으로 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성인 콘텐츠를 이상한 것 취급할 것이 아닌 부족한 국내 성인 콘텐츠를 채워줄 문화 상품으로 인식해 양지화 시킬 필요가 있다 설명했다. 문성현 브로틴 본부장은 VR콘텐츠 시장 수익성이 현재 좋지 않다고 말했다. 유명 PC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상위 10위권내 인기 VR콘텐츠의 평균 매출은 30억원 수준이나, 개발비도 그에 못지 않게 투입되는 상황이라 설명했다. 문 본부장은 VR 콘텐츠 개발에 앞서 게임 개발자들이 스스로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 말했다. 누가 봐도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VR테마파크용으로 개발된 짧은 내용의 콘텐츠를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단편을 모아 판매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개척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동원 서울VR스타트업스 센터장은 VR와 AR콘텐츠는 성장이 더디다 보니 시장에서 향후 성공여부에 대한 관심이 많은 상태라고 말했다. 또, VR・AR의 대중 인지도는 아직 32%에 불과해 VR・AR 콘텐츠를 단순 오락이 아닌 문화로 대중들에게 소개한다면 미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시장 현 상황에 대해 이 센터장은 가정용 게임기 시장은 국내 업체가 경험이 부족하고 온라인게임 시장은 투자금액 대비 수익율이 낮고 모바일 게임은 치열한 경쟁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구조라 설명하면서 VR・AR 콘텐츠 시장이 콘텐츠 개발사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형 기자

#그린라이트픽쳐스

추천 게시물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Facebook - White Circle
  • Blogger - White Circle
  • YouTube - White Circle

© 2012  by  TEL . 02-546-0107  사업자등록  211-88-78576 법인번호 110111-4878843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27길 25 신화빌딩 202호 (주)에스티피플